본문 바로가기
작은 희망, 온라인 사업

망설임 뿌시기! 온라인 쇼핑몰 사업 A to Z

by Don Nyang 2024. 5. 23.
반응형

망설임 뿌시기!  온라인 쇼핑몰 사업 A to Z

 

어물쩍 미루다 보니 어느샌가 시간은 흘러 지금인가요? 어떤 부업을 할까, 지난번에 생각했던 온라인 쇼핑몰 진짜 한 번 해볼까? 생각이 들지만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망설이다가 끝내실 것 같은 불안감이 있으시다면 잠시 여기 머물렀다 가세요. 아마 큰 도움 되시리라 믿습니다.

 

 

 

 

온라인쇼핑몰 A to Z

 

뭐부터 해야 할지 바로 생각에 드는 게 없어서 고민이 많이 될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차근차근 짚어볼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 사업 A to Z를 준비해 봤습니다. 

목차

    1. 마인드셋

    사업이 쉽지는 않습니다. 숙련된 본업을 가지신 분들은 숙련된 기술 덕분에 쉬엄쉬엄 일하시는 것 같으시겠지만 숙련되지 않은 주변 사람들이 보기엔 존경받아 마땅한 실력인 거죠. 결코 그 일이 쉬워서가 아니란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업을 광고하는 많은 분이 "하루 2시간으로 월 200만원 벌어가세요" 같은 후킹 멘트를 많이 쓰셔서 우리의 기대치도 그만큼 시간을 적게 쓰고 결과를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사업자로서의 만난 진짜 사업은 오로지 나의 힘으로 누군가의 주머니 속에 있는 돈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절대 쉽지는 않습니다. 이를 먼저 말씀드리는 이유는 부당하게, 또는 사람을 홀려서 돈을 벌고자 사업을 하시는 것이 아니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을 한 번 상기 하시고 글을 읽어 내려가시기를 당부드립니다. 

     

    2. 시장 조사

     

     

    모든 사업의 본질은 고객 중심이라 생각합니다. 고객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내가 고객일 때의 기억을 더듬어 제품을 바라보는 시선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좋아하거나 내가 관심이 있는 제품의 시장을 먼저 들여다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저는 모니터받침대를 사려고 할 때 모니터받침대 시장을 조사했고, 독서대가 필요할 때 독서대 시장을 조사했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제품을 런칭했습니다. 여러분들이 관심 있는 제품의 카테고리를 먼저 보시다 보면 고객의 니즈가 어디에 있는지, 트렌드는 어떤 것인지 보시기 수월해질 겁니다. 

     

    시장 조사 시 확인해야 할 항목은 고객의 성별, 연령대, 니즈, 트렌드, 가격저항선 정도를 생각하시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가통계포털과 같이 큰 줄기를 먼저 잡고 가시는 것도 좋지만 어떤 정보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모르실 수 있으니, 큰 줄기의 트렌드를 설명해 주는 책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트렌드 코리아 20204", "시대예보 : 핵 개인의 시대"를 읽어보세요. 넓은 식견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이디어를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장조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많은 정보을 잘 정리해 두신다면 다음 단계들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저절로 아시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시장조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드리며 다음 기회에 시장조사를 어떻게 하는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제품 선택

    고객의 니즈는 많은 판매자들의 제품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나 댓글에서 칭찬하거나 비평하는 부분을 잘 살펴보세요. 여러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또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죠. "이 제품은 여기에 이런 게 추가되었으면 좋겠어" 하구요. 절대적인 제품은 없습니다. 잘 팔리는 제품에도 무언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그 제품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면 조그마한 불편함을 감수해 낼 만하다고 판단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불편함이 누군가에겐 감내할 수 없는 불편함이라면 구매하지 않습니다. 취향 또한 절대적이지 않으니깐요. 절대적인 제품은 없습니다. 

    시장 조시 후 나는 어떤 제품이 있었으면 하는지 상상해 보고 그 제품을 구할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시면 됩니다. 운이 좋으면 상상한 그대로 제품이 나오기도 하고요. 대부분 좀 더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새롭게 나옵니다. 그걸 얼른 선점해서 판매를 기획하시면 됩니다. 

    4. 공급업체 선정

     

    공급업체 선정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신 제품의 가격저항선을 알고 계시죠? 그 저항선을 기억하시면서 내가 최대 얼마에는 들여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배추 파시는 분들도 이 배추가 얼마에 가져왔으니 얼마에 팔아야 한다는 것쯤은 아십니다. 정말 손쉬운 계산이니 조금만 생각하시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 겁니다. 

     

    공급업체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샘플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준다고 해도 받아봤을 때 누구한테 이거 판다고 내놓기 부끄러운 것을 받게 된다면 절대 못 팝니다. 제일 처음 말씀드린 고객 중심이 사업의 근본이기 때문에 내가 만족할 만한 퀄리티여야 고객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깐깐해지셔서 퀄리티를 보장해 주는 곳을 선정해야 합니다. 

     

    5. 플랫폼 선택

    플랫폼별 이점이 있고 주요 사용자 연령층이나 사용자들의 성격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쇼핑은 트렌디하면서도 스토리텔링이 잘 들어간 제품들이 잘 팔립니다. 한국 사람들의 기본적인 안목이 꽤 높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것도 맞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의 시장(미국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등)을 보다 보니 제가 느낀 바입니다. 그리고 쿠팡은 꽤 직설적이고 어디에나 쓰기 좋은 범용성을 가진, 네이버쇼핑에서의 제품들보다는 다소 투박한 제품이 오히려 잘 팔립니다. 오늘의 집에서는 쿠팡과 반대입니다. 디자인적 요소가 많은 영향을 줍니다. 투박하면 절대 안 되죠. 이렇게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어떤 성격인가에 따라 내가 어떤 플랫폼에 맞춰야겠다는 계획이 있으셔야 합니다. 

     

    상세 페이지를 플랫폼마다 만드시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내가 표적으로 하는 플랫폼의 성격에 맞게 상세 페이지도 기획하시면 좋습니다. 

     

    6. 상품 등록

     

    상세 페이지 기획, 사진 촬영, 상세 페이지 제작, 키워드 찾기, SEO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첫 번째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합니다. 상세 페이지는 관련된 카테고리의 잘 파는 판매자들의 상세 페이지를 눈여겨보세요. 그리고 좋은 포인트들을 모아두시고 나만의 방식으로 기승전결을 완성해 나가시면 됩니다. 기획이 완료되셨다면 어디에 어떤 사진이 들어가야 하는지 계획이 섰으니 그대로 사진 촬영해 주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잘하는 사람들을 모방하는 것입니다. 부지런히 돌아다니면서 모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키워드입니다. 유튜브 영상 속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키워드. 우리나라 쇼핑플랫폼은 모두 키워드 기반입니다. 그래서 키워드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키워드를 놓치면 내가 타겟하는 고객층의 무리를 놓치게 됩니다. 원하는 고객이 오는 길목에 자리 잡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SEO최적화는 각 플랫폼의 설명서만 잘 읽어도 80점 이상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플랫폼의 설명서를 읽지 않고 유튜브에서 잘한다고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에만 귀를 기울이죠. 결국에 그분들도 각 플랫폼의 설명서를 직접 읽어주시는 것일 뿐 더 이상도 더 이하도 될 수 없습니다. 당연히 SEO는 그 시스템에 따르는 것이고 그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그 플랫폼이 가장 잘해주기 때문이죠.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7. 마케팅

    마케팅이라 하면 광고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수도 있는데, 광고만이 마케팅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쉽게 손을 뻗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광고죠. 그렇기 때문에 가장 손쉽게 돈을 잃게 되는 곳도 이 광고 부분입니다. 광고비를 펑펑 쓰면서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는 제품은 얼마나 될까요? 아마 인생 살면서 만나기 힘든 제품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없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익히셔야 합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으신 분들이 "익힌다"는 단어에 반감이 드실 수도 있지만, 상품등록을 지나 마케팅까지 오신 분이라면 모든 것을 익히시면서 오신 분이기에 이제는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것에 고수가 되셨을 겁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지속적해서 할 수 있는 광고 방법을 배우신다면 아주 큰 돈을 아껴줄 중요한 자산이 되실 겁니다.  

     

    8. 상품 관리

    상품 등록 이후에도 할 일이 많습니다. 재고관리, 리뷰관리, 데이터분석, 상품개선 등 가만히 있으면 퇴보되는 시장에서 계속해서 움직여서 새로운 파이를 위해 움직여야 하고, 나만의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더욱 고급의 정보를 들고 일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블로그에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하실 때 어떤 과정들을 거치며 사업을 펼쳐나가시게 되는지 대략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엄청 많은 일을 한다는 생각이 들지만 하다보면 금방 손에 익고 손에 익으면 아무렇지 않게 제품들을 런칭하는 본인의 모습에 뿌듯해하실 번듯한 개인사업자가 되실 겁니다. 앞으로도 저의 경험들로 만들어진 많은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